과유불급 새옹지마 뜻 인과응보 사필귀정 뜻 사자성어 중에서도 가장 유명하고 대중적인 네 가지의 사자성어를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드라마나 영화를 보면 자주 등장하기도 하고 비교적 어리고 젊은 사람들도 자주 사용하기도 하는 한자성어인데요. 하지만 50대 이상의 중장년 분들도 사자성어가 의미하는 바른 뜻은 알지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정확한 의미는 알고 써야 올바른 상황에서 쓸 수 있겠죠. 현대에서도 일상생활에서 자주 사용하는 고사성어 이기때문에 정확히 알아두는 것이 좋겠습니다. 예문과 풀이 등 자세히 설명 드리도록 할게요. 그럼 네 가지 사자성어의 참된 의미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사필귀정 뜻

    한자 풀이 그대로 일 사, 반드시 필, 돌아갈 귀, 바를 정 입니다.

     

    처음에는 옳고 그름을 가리지 못하여 바르지 못한 일이 통용되거나 득세할 수 있지만, 결국에는 모든 일은 바른 기로 돌아가게 되는 말을 뜻합니다.



    예문) 목격자가 후환이 두려워 자신이 알고있는 사실을 감추고 숨기고 있다가, 종국에는 모든 것을 다 털어놓고 진실을 이야기 해주는 것 입니다.

     

     

    "모든 일은 처음에는 그릇되더라도 오래가지 못하고 반드시 옳은 이치대로 돌아온다"라는 것이 사필귀정 뜻 입니다.

     

     

     

     

     

    2. 인과응보 뜻

    원인 인, 결과 과, 응할 응, 갚을 보

     

    두 개의 사자성어를 같이 처음에 붙여놓은 이유는 두 가지 모두 비슷한 의미를 지니고 있어서 인데요. 비슷해보이지만 분명 다릅니다.

     

    원인과 결과는 서로 물고 물린다는 의미로, 과거 혹은 전생의 선악의 인연에 따라 훗날 길흉화복의 갚음을 받게 되는 것을 말하는데요. 즉, 좋은 일에는 좋은 결과가 나쁜 일에는 나쁜 결과를 낳는다는 깊은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인과응보 뜻 간단히 말하면 업보죠. 비슷한 속담으로는 뿌린대로 거둔다가 있습니다. 또 연관된 한자성어로는 결자해지, 자업자득도 있네요. 자신이 나쁜일을 했으면 그에 응당한 나쁜 일이 찾아오고, 좋은 일을 했으면 그에 상응하는 좋은 일을 겪게된다는 것 입니다.

     

     

     

    예문) 가난한 이웃에게 쌀 한가마니를 서슴치 않게 줬던 현자는 훗날 쌀 열가마니를 다시 돌려받았고, 가난한 이웃에게 오히려 쌀을 뺐어간 순자는 훗날 쌀 열가마니를 잃었다와 같은 말입니다.

     

     

     

    3. 과유불급 뜻

     

    지나칠 과, 유히려 유, 아닐 불, 미칠 급

     

     

    모든 일에는 정도가 있는 법이죠.

    지나친 것은 미치지 못한것과 같다는 의미로, 어느 한쪽에 치우쳐져 있으면 탈이 남으로 무엇이든 한 쪽이 지나치게 되면 부작용이 크게 난다는 깊은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주의할 점은 과유불급 뜻을 '지나친 것이 모자른 것보다 못하다' 라고 알고 있는 경우가 있는데요. 이는 틀린 말 입니다. '지나친 것은 모자름'과 같다가 맞습니다.

     

     

    예제) 남의 물건을 탐내다 오히려 자신이 가지고 있던 물건과 명예를 잃는다는 것과 같은 말입니다. 

     

     

     

    4. 새옹지마 뜻

    변방 새, 늙은이 옹, 조사 지, 말 마

     

    행복한 일과 불행한 일은 언제나 변수가 많음으로 예측할 수 없음으로 단정지을 수 없다는 의미를 가지고 있는데요.

     

    즉 나쁜일이 생겼다가 갑자기 좋은일이 생길 수도 있고, 좋은 일이 생겼다가 갑자기 나쁜일이 생겼는데 또 다시 좋아진다는 것 입니다. 즉 좋고 나쁜 것이 언제나 바뀔 수 있다는 것입니다.

     

     

    새옹지마 뜻 유래를 살펴보면 인생에 희와 비는 단정지을 수 없음으로 매사를 일희일비 하지말고 살아가라는 교훈도 주고 있죠.

     

     

    비슷한 사자성어로 엎친데 덮친격인 설상가상이 있죠. 설상가상은 나쁜일이 연달아 일어나는 것을 말하지만 이와는 반대되는 개념입니다.

     

     

     

     

    지난번 올렸던 사자성어 명언 모음 1000개와 같은 한자 성어들 다음으로 이렇게 낱개의 고사성어를 자세하게 푸는 것도 괜찮은 것 같아서 앞으로 자주 올리려고 합니다. 사실 우리나라 사람들이 사자성어나 한문, 속담을 그냥 쓰는 경우가 많은데 가끔 일상생활에서 상황에 맞지 않는 표현을 하는 분들이 있는데요. 상대방이 민망해할 수 있으므로 미리 공부하고 학습하는 것도 나쁘지 않을 것 같아요. 인생사 새옹지마 라고도 많이들 하잖아요. 사필귀정 뜻과 다른 사자성어의 참된 의미를 저도 오늘 더 자세하게 알게됬던 것 같아요.

     

    사실 요즘은 어린 학생들도 다들 입에 달고살 정도로 전 국민이 다 아는 사자성어들 이지만 우리가 중국사람도 아니고 한국인으로써 자세하게 내제된 참 된 의미까지 알필요는 없지만 과유불급 뜻과 인과응보 뜻과 같은 기본적인 한자성어는 속담 처럼 알고 있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사실 내 자식이나 손주들에게 떳떳하고 부끄럽지 않은 상황을 만드려면요. 사자성어는 50대 60대 70대 이상의 중년 혹은 장년층의 어르신 분들이 많이들 알고있고 또 관심이 있죠. 사실 젊은 사람들은 주워들은 것으로 일상에서 활용한다지만 어른들은 카톡 프로필에 올려놓기도 하고 실제로도 많이 사용하기도 하니까요. 그럼 다음 사자성어에서 뵙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