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사람들은 전통차를 굉장히 많이 마시고 있는 것 같죠. 하지만 한국뿐만 아니라 아시아 국가에서는 대부분 이러한 티를 자주 마시는데 특히나 중국은 기름진 음식을 많이 먹고 그러한 기름기가 많은 음식들이 주식이기 때문에 위장의 부담을 덜어주기 위하여 식후에 꼭 차를마시는 관습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오늘 알아보는 보이차 효능과 부작용 들도 중국의 전통차죠. 우리에게 옛날부터 익숙한 보리, 구기자, 우렁, 둥굴레와 같이 구수한 티와는 사뭇 다른 빛깔과 이름을 가지고 있습니다. 사실 인간에 몸에 가장 좋은 물은 맹물이라고도 하죠.

     

     

     

    하지만 예외적으로 물대신 마셔준다면 더 건강해지는 삶을 유지할 수 있다고 합니다. 되도록이면 맹물을 많이 마셔주고 식후나 간식으로 간간히 마셔주거나 맹물대신 마시는 것도 젊음과 건강을 위한 것 이라고도 하죠.

     

    그럼 보이차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다이어트나 항암에 효과가 좋다고 알고 있어서 중국뿐만 아니라 전세계적으로 몇년전부터 점점 더 선풍이 불기 시작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것들 뿐만 아니라 각각의 이로운점과 해로운점들이 있기 때문에 주의사항을 잘 지켜서 먹어야하는 음식입니다.

     

     

    보이차 효능

     

    갈산 성분이 풍부하기 때문에 우리의 몸에 유해한 활성산소를 제거해줍니다. 각종 중금속이나 니코틴 같은 유해한 성분들을 제거해주고 알콜분해 성분도 있기 때문에 숙취에도 그만이죠. 또한 따뜻하게 먹을 경우 소화를 도와 장의 운동을 촉진시키기 때문에 변비에 좋고 예방도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중국인들은 소화가 잘 안되는 음식이나 기름기가 많은 음식, 고기를 먹고 식후에 마셔줍니다.

     

    그리고 잠을 잘 못자는 현대인들에게 불면을 해소해주며 일이나 학업 등에서 받는 스트레스들을 감소시켜주죠. 또한 몸이 찬 사람들이나 냉한체질은 몸을 따뜻하게 하기 때문에 체온을 높여 주기 때문에 겨울에 마시면 더 이롭습니다. 

     

    또한 잦은 술자리나 회식을 많이 하는 사람들에게 이뇨 작용을 도와 각종 노폐물을 배출시키기 때문에 숙취해소에 도움이 되며, 알코올을 빠르게 분해시켜서 술에 약하다거나 빨리 깨지 않는 사람들은 다음날 아침에 마신다면 속도 편안해집니다. 또한 위장을 따뜻하게 돋구어 주어 속을 편안히 만들고 음식물이 잘 소화되도록 합니다.

     

     

    특히나 보이차 효능 중에서 가장 잘 알려진건 해독 뿐만 아니라 노화방지 및 항산화 작용과 성인병예방 인데요. 이렇게 때문에 40대 50대 60대 이상의 중년에게 가장 도움이 됩니다. 비타민e와 카테킨이 풍부 하기 때문에 항산화 작용이 풍부하며 이로 인해 피부를 보호하고 세포보호 성장을 촉진시켜 피부노화 방지에 많은 도움이 되죠. 

     

     

     

    또한 폴리페놀과 카테킨 등의 영양소가 풍부하여 세포가 늙는 것을 촉진하고 각종 위험한 질병들을 일으키는 위험 인자들을 차단하여 항암효과가 있기 때문에 암을 차단할 수 있습니다.

     

    혈중 안좋은 콜레스테롤의 수치를 떨어뜨리기 떄문에 우리 몸에 좁아져있고 막혀져있는 혈관들을 확장시켜서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만들어주고 혈행의 흐름을 도와 피와 혈관과 관련된 동먁경화와 같은 심장벙에 좋은 것이 바로 보이차 효능의 가장 잘 알려진 점입니다. 때문에 마른 사람보다는 살집이 더 있고 중년인 분들이 섭취하면 나이듦에 따라 따라오는 각종 안좋은 현상들을 방지할 수 있다고 알려져있죠.

     

    하지만 이러한 이로운점 뿐만 아니라 각종 부작용도 만만치 않다고 하는데요. 주의사항을 무시하고 계속 마시게 되면 오히려 건간을 더 해칠 수 있다고 하니 이러한 해로운점에 대해 알아보도록 할게요.

     

     

    보이차 부작용

     

    아무리 보약이고 몸에 이롭다하여 지나치게 마시게 된다면 오히려 과다 음다로 인한 과유불급 현상이 일어나게 됩니다. 특히 많은 양을 장복할 시에는 간장이나 신장, 위같은 신체내의 주요장기에 치명적인 독이 쌓이게 된다고 하는데요. 당장 몇번 마신다고 하여 독성이 나타나는 것은 아니나 장기간동안 계속 섭취할시에는 안좋을 수 있습니다. 이는 모든 음식의 단점이기도 하지만 특히나 차는 독성이 있기 때문에 주의하셔야하죠. 

     

    이는 다량의 카페인을 함유하고 있기 때문에 일어날 수 있는데 설사와 복통, 각종 위장장애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이러한 독성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견과류나 볶음밥, 고기와 같이 기름기 있는 음식과 함께 섭취하면 됩니다. 특히 삼겹살을 먹을때 먹게 된다면 이러한 해로운현상들이 방지된다고 해요.

     

    때문에 아침공복전이나 자기전 혹은 배가 비었을때 먹는것은 삼가해야합니다. 갈증해소에 도움이된다고 하여 지나치게 많이 먹으며 맛이 고소하여 물대신 마시기에는 무리가 있습니다. 뭐든 과유불급이라고 괜시리 실망하게 될 수도 있으니 체질이 약하거나 마른사람과 같은 사람들은 주의하여야 합니다.

     

    사람들의 몸은 하루에 2리터이상의 물이 필요하다고 하죠. 하지만 너무 많이 먹을시에는 나트륨과 전해질등이 빠져나가 탈수현상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저도 요즘 날씨가 갑자기 더워지고 있어서 아이스크림과 팥빙수와 같은 찬얼음들을 마구마구 먹어댔더니 은근히 배가 아파오더군요. 게다가 어제 갑자기 뜬금없이 비가내려서 갑작스레 쌀쌀해졌습니다. 감기에 걸릴뻔했지만 다행히 몸이 튼튼해졌는지 걸리지는 않았네요. 요즈음 갑자기 입맛이땡겨서 따뜻한 국물 종류와 매운게 땡기는데요. 그래서 그른가 속이은근 불편합니다. 우리 사랑하는 가족들을 위해서 내 몸을 잘지켜야겠다는 생각이 드는 요즘입니다. 외국에는 겨울이나 여름만 있는 나라들이 있는데 언젠가 겨울만 있는 겨울왕국에서 살아보고 싶다는 생각이 드네요. 아니면 더운나라에서 매일매일 맛난 수박을 한움쿰 먹을 수 있는것도 괜찮겠네요. 그럼 보이차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다음번엔 더 유익한것들로 찾아올게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