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자성어 고사성어 모음 500개 짧은 명언 모음 오늘은 지난번에 이어 2탄을 준비했습니다. 이번에 준비한 2탄은 사자성어와 고사성어를 섞어서 준비했기 때문에 4글자의 한자로 이루어진 것들과 3~5글자의 한문으로 이루어진 것들이 섞여있습니다. 우리에게 익숙한건 네글자의 한문으로 이루어진 좋은글들이지만 사실 더 짧고 긴 단어로에도 엄청난 인생글들이 많이 있답니다.

     

     

     

     

    오늘은 100개도 아닌 오백개를 가져왔으니 모자르는 분들은 이전글들과 다음글들에서 다른 좋은글을 함께 읽어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그럼 한눈에 딱 알아보기 쉽게 정리한 고사성어 500개 및 사자성어 명언 모음 들을 함께 읽어보며 즐겨보도록 해봅시다. 

     

     

    첫단에는 락선불권,마철저,만강혈성,만복운흥,명철보신,무괴아심,무언실천,무한불성,물박정후 박문약예 백세청풍 백인삼성 보절막여근 봉몽의생 비례부동 등의 다소 생소한 한자들도 많이 보입니다. 많이 읽고 공부하면 다른 사람들에게는 굉장히 유식하고 배운 문인처럼 보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가화만사성 개권유득 견득사의 견인견지 경천애인 결자해지 결초보은 고진감래 공수래공수거 공평무사 교학상장 군가수복 등이 있네요. 요즘 중장년 층의 40대 50대 60대 70대 분들 중년 이상의 x세대들의 카톡에 이러한 한자말들이 많이 보이는데요.

     

     

    달리 표현할곳이 없었던 예전과 달리 요즘에는 카카오톡과 같은 메신저들이 활발하게 나오고 있어서 상태말에 짧은 글들을 적어 올리는게 유행이죠. 카톡에도 많은 사람들이 사자성어 명언 모음 들을올리더라구요. 여러분들도 이와 같은 멋지고 인생을 알게해주는 고사성어 들을 한자어 그대로 올리진 않더라도 함께 올리면 멋있는 사람으로 보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노마지지 노적성해 눌언민행 다정불심 단기지교 대기만성 대도무문 대지원망 도불원인 동심협력 덕성예공 덕재인선 등이 있습니다. 덕이 높은 사람은 반드시 예의가 바르다라는 저 말이 왠지 많은 공감이 가는 것 같습니다.

     

    군가수복 극기복례 근검화순 금란지계 근묵자흑 기간심해 기호지세 정말 주옥같은 말들이 많네요. 거의 틀린말은 없고 바른말들만 있는 것 같아서 옛선조들의 지혜로움을 느끼게 되는 것 같습니다.

     

     

    저도 모르게 짧은 고사성어 모음 500개 정리하며 올리면서 많은 생각을 하게 되네요. 우리의 선조들이 괜히 똑똑했으며 후손들이 이렇게 덕망있는 삶을 살게되는 것도 인간들의 지혜덕분이 아니었나 생각이 듭니다.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지식과 덕망을 쌓은 사람들은 영어와 한자 등으로 많은 짧은 명언 모음들을 남겼죠. 특히 제가 가장 인생에서 잊지 못하는 말이 있는데요. 바로 '내가 헛되이 보낸 오늘은 어제 죽은이가 그토록 바라던 내일이다' 라는 명언입니다. 옛날에 듣고서도 절대 잊지 못하고 마음을 후벼파는 진국의 말이 되어버렸어요. 앞으로도 그를 뛰어넘을 만한 글귀가 있을지는 잘모르겠습니다.

     

     

    자강불식 자비무적 자승자강 자안애어 적우심주 전화위복 접인춘풍 접화군생 사실 미국이나 다른 서양국가들은 좀 더 철학적이고 퇴폐적인 말들이 많습니다. 반면에 한국이나 중국 일본과 같은 동양쪽 국가들은 강하고 사려깊은 뜻을 가진 것들이 사자성어 모음 속에 많이 숨겨져 있는 것 같습니다.

     

     

     

    정근사원 정심성의 조장발묘 존사애생 존심수도 주일무적 지족상락 지족자부 진광불휘 청운지지 초지일관 정말 이번에 많은 인생의 공부를 하게 되었어요. 매번 느끼지만 한번 읽고 뒤돌아서면 잊어버리기 때문에 수시로 읽어준다면 삶을 살다가 문득 튀어나오게 되겠죠.

    그렇기 때문에 여러분들도 고사성어 500개 모음을 수시로 들락거리며 읽어보시고 덕을 쌓아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지난번에 올렸던 사자성어 명언 모음 1000개에서 조금 더 부족했었던 부분들을 채워준 것 같아서 왠지 뿌듯한 느낌입니다.

     

     

    다음편에서 이어서 좋은글귀들을 올려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다음 3편에서 이어 만나도록 해요. 위의 사자성어들로도 모자르다 싶은 분들 혹은 더 많은 덕과 지식을 쌓고 싶은 분들은 지난번의 1편으로 돌아가 읽어보심이 바를듯 합니다. 이번에 정리해보면서 사실 저도 처음봤던 것들도 많이 있었고 단어는 알고 있으나 그 심오한 뜻은 미처 몰랐던것들이 많았습니다. 사람은 인생을 배울때에도 끈임없이 노력하며 배워야한다는 의미를 조금은 알것같습니다.

     

-->